일러스트 테두리는 표현은
Stroke 보단 Offset Path 추천!
일러스트를 사용하면서 다양한
오브젝트들을 겹치고 겹쳐서
작업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
발생하는데요~ 테두리가 없는
하나의 완성품의 경우에는 상관
없긴 하지만.. 해당 이미지에 꼭
선이 들어가야 하는 경우에는
선값(Stroke) 보단 Offset Path를
이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물론 이미지의 연출을 위한
선 사용방법도 있지만
하나의 디자인에 테두리에만
포인트(선)를 주기위해서는
Offset Path 를 추천드려요.
일단 예제는.. 제가 직접 준비한
귀엽고 사랑스러운 토끼입니다..
다만 왠지 토끼 + 다람쥐의
혼종이 되버린거 같긴한데...
뭐 사소한 부분은 그냥 넘기죠 ^^;;
그냥 이건.. 토람쥐라고 해야되나..
싶긴하지만... 걍 토끼로 하겠슴돠;
여튼.. 제가 만들었던 너무나 귀엽고
사랑스러운 토끼(!?) 의 완성품의
작품은 아래와 같이 여러가지의
오브젝트들의 모음으로 이뤄져있고
이것을 그룹화해서 관리한다면..
그리고 해당 완성품 테두리에 선을
넣고 싶은 경우에.. 해당 이미지에
통합적으로 선 값을 넣으면 되지만
그런 경우 오브젝트 각각에 선이
들어가기 때문에 원하지 않는
결과값이 나올 수 있답니다. @_@;
나는 오직 토끼 밖에 있는 곳만
선을 넣고 싶은데.. 하는 경우엔
귀, 얼굴, 몸통을 지정해서 선을
넣는 경우가 있지만.. 사실 이건
너무 귀찮은 작업입니다. @_@;
그리고 선(Stroke)의 경우에는
적어도 AI에서는 Stroke 값이
고정되기 때문에 크기를 키우던
줄이던.. Stroke 의 값은 그대로
유지되기 때문에 이미지가
망가지기 쉽상이죠 @_@;
Stroke 를 유지한채로 값을 변경
하는 방법이 없는 건 아니지만..
그건 내 PC(AI 설정된)에서 이뤄
지는 부분이라.. 이미지를 다른부서
또는 클라이언트에게 전달할 때는
매우 실례되는 행위 중 하나죠;;
그러면..... 테두리만 적용하면서
테두리의 선 크기도 조절할 수
있게 어떻게해야하는가.. 라는 거에
대해 안내를 드린다면..
Offset Path 를 이용한다면 어느 PC
에서도 크기 수정을 해도 비율 그대로
조절할 수 있게 된답니다. ^^
먼저, 만들었던 이미지에 테두리
즉, Stroke 값을 얼마나 줄껀지
미리 확인한 뒤에 Offset Path를
통해 Stoke 값.. 즉 2 pt 든 10 pt든
원하는 선값을 넣고 OK 눌러주세요
그러면 해당 오브젝트를 해당 pt
만큼 키운 사이즈로 만들어지는데
이 때 Path Finder 를 이용해서
Unite 를 이용해서 한 덩어리로
만든 뒤 면색을 원하는 색으로..
그리고 테두리 값은 없는 걸로
설정한다면... 완성품의 크기를
조절해도 Stroke 값 신경쓸 필요
없이 비율에 맞게 수정을 할 수
있게 된답니다. ^0^
즉 위의 이미지에 있는 주황색
테두리.... 바로 아래와 같이
같은 모양의 저의 경우 2 pt
크기를 키워서 뒤에 넣어놓은
거랍니다. ^_^
면(Fill)의 경우 선(Stroke)와
달리 비율이 조정되기 때문에
내가 아닌 다른 사람 또는
클라이언트에게 파일을 전달
할 때에는 이왕이면 원본은
물론, 이렇게 따로 Offset Path
사용해서 전달하면 쿠사리를
들을 걱정은 없을거예요..(아마;;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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